본문 바로가기

■ 농업뉴스

농촌 어메니티를 아시나요?

■ 농촌어메니티란?

어메니티란?

일반적으로 어메니티(amenity)는 라틴어의 아마레(amare:사랑한다)→아모에니타스(amoenitas:쾌적한, 기쁜)에서 유래하여, 영어로는 유쾌성(pleasantness), 매력성(attractiveness)을 말한다.

인간과 환경이 서로 교감하여 쾌적함, 유쾌함, 즐거움, 긍정적인 감정 등을 불러 일으키는 ‘장소의 속성이나 심미적 상태를 지칭하는 복합개념’을 가리킨다.

19세기 산업혁명 이후 약화된 도시환경의 질적 개선을 위하여 개인위생, 공중 보건의 청결함, 건강을 추구하는 도시계획을 목표로 생겨났다.

20세기 도시환경의 편리성과 안정성 그리고 환경문제가 대두 되면서 생태적 건강성은 물론 문화적 향토성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발전했다.

농촌 어메니티란?

농업, 전통성 공동체문화와 같이 농촌다운 모습과, 취락형태 자연친화성과 같은 경관의 아름다움, 접근성 편의성 여가활동과 같이 머물면서 생활하는데 편리한 정주편리성까지 다차원적 가치를 지닌 농촌환경의 속성이나 감성적 인식을 나타냄을 말한다.

농촌어메니티 개념

‘농촌에 존재하는 특정적인 환경과 공동체적 요소를 총칭하는 것’ 이다.

농촌지역의 ‘정체성을 반영’ 하고 있는 요소이면서 동시에 각 구성원에게 ‘휴양적, 심미적인 정서를 제공’ 하고 더 나아가 ‘경제적 가치를 제공’ 하는 중요한 자원을 의미한다.

농촌어메니티자원이란?
‘농촌공간에 존재’ 하면서 우리에게 ‘친근감과 쾌적감을 주는 모든 소재들’ 과 그것이 연출하는 이미지를 말한다.

즉, 농업, 농촌정책이 기존의 농업 생산정책에서 벗어나 농촌의 다원적 가치를 나타내는 다양한 자원의 보전 및 개발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여 경제적 효과를 얻고, 이를 토대로 농촌환경의 개선과 활성화, 농촌복지의 실현을 추구하게 된다.

농촌어메니티는 도시어메니티와 달리 공간의 질을 높이는 개념이라기보다는 개개 자원이 가지는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중시한다.

또한, 농촌주민과 도시주민의 공동의 자산으로 본다. 농촌어메니티를 통해 농촌주민은 삶의 질을 높이고 경제적 혜택을 누릴 수도 있으며, 도시민은 도시에서 하기 어려운 자연 및 전통문화 등을 체험하게 된다.

영역별 농촌어메니티

자연환경적 측면에서의 어메니티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농촌의 자연환경 보존 기능과 그 가치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 농촌의 수자원 함양 기능, 아름다운 경관 제공, 대기를 정화시키는 기능 등 자연환경적 측면에서의 농촌기능이다.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어메니티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대표적 기능은 전통문화 보존 기능이다. 명절의 세시풍속과 많은 전통문화적 요소는 농업, 농촌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국민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순환 기능 또한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어메니티이다.

경제적 측면에서의 어메니티
경제적 측면에서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능은 식량 공급이다. 이는 농촌 어메니티 10대 항목 중 첫 번째 항목으로, 안정적인 식량 생산과 공급 기능은 국가 경제를 좌우하는 중요 요소일 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요소이다. 농촌은 식생활을 위시한 국민 생활에 기본이 되는 각종 생활 자원은 물론 산업자원까지 공급하며, 수입 대체를 통해 외화를 절약하는 등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

농촌 어메니티 10대 항목

농촌이 보유하고 있는 기능 중에서 국민 모두에게 이로움을 주는 기능 10대 항목 이다.

농촌어메니티자원의 개념

농촌어메니티는 야생지, 경작지 경관, 역사적 기념물, 문화적 전통을 포함하여 그것이 자연적인 것이든 인위적인 것이든 농촌 지역에 존재하는 모습을 가리킨다.

즉, 농촌어메니티자원이란 농촌공간에 존재하면서 우리에게 친근감과 쾌적감을 주는 모든 소재들과 그것이 연출하는 이미지를 일컫는 말이다.

농촌어메니티자원의 가치

농촌어메니티자원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고유한 가치를 지닌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시골풍경과는 구별된다. 즉 농촌 어메니티자원이 사람들에게 만족스러움과 즐거움을 줄 수 있을 때 비로소 농촌어메니티자원의 가치가 인정되고 실현된다.

따라서 개인, 지역공동체 그리고 사회는 그러한 농촌 어메니티자원으로부터 효용을 얻게 된다. 이러한 효용과 그에 상응하는 가치가 있기 때문에 농촌어메니티자원이 농촌개발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농촌어메니티의 특성

농촌어메니티자원은

1. 고유성
2. 비가역성
3. 불확실성
4. 비경합성
5. 배제불가능성
6. 무임승차성

의 6 가지가 주된 특성을 지니고 있다.

■ 농촌어메니티 정보시스템 사업이란?

· 농촌자원의 체계적 관리기반 부재로 고 부가가치의 자원방치
· 농촌의 휴양 및 관광 가치에 대한 수요 증대
· 미래 농촌 어메니티 파생 산업 등장
· 정보기술을 이용한 효과적인 관리 및 활용시스템 구현필요
· 농촌어메니티 자원의 적극적 발굴 및 체계적 개발과 관리
· 농촌어메니티의 부가가치 창출 기반조성
· 새로운 농촌경쟁력의 원동력으로써 활용
농촌 어메니티 자원조사
· 2005년 70개 지역(149읍면, 45천건) → 2008년 600개 지역(1230읍면)
· 자원도 구축 및 웹 서비스 : 2005년 100개 마을 시작하여 2009년까지 600개 지역

자원도 관리 및 활용과 자원관리 기반기술 개발
· 농촌어메니티 자원도 관리 및 활용체계개발
· 농촌어메니티 자원 관리기술 개발

농촌어메니티 정보시스템 사업의 기대효과

농촌 환경 관리 및 경관 평가
· 농촌지역 어메니티 자원의 효율적 보전 및 이용을 위한 현장조사의 지침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마을 단위로 구축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환경관리 및 경관평가의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농촌 자원 관리
· 농촌지역 어메니티 자원의 주기적 모니터링을 통해 시계열적 농촌의 변화추이 관찰
· 농촌마을 계획, 전통 테마마을의 선정, 각종 시설물의 입지선정, 도로 등 국가 인프라 구축을 위한 시뮬레이션에 활용하는 농촌지역 정보제공

농촌 관련 데이터의 Warehouse
· 국내 농촌관련 데이터의 통합을 통한 데이터의 Warehouse 역할 수행으로 농촌자원 연구와 정보제공의 포털 사이트 역할 수행

국토이용관리의 효율성 극대화
· 전국토의 23%인 농촌의 효율적으로 이용 / 개발하는 계획에 대한 근거자료 제시

대국민 서비스
·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과학화된 농촌지역 어메니티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농촌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보호 · 관리 · 이용의 필요성에 대해 국민적 공강대 확산
· 도농교류 및 농촌소득과 연계한 농촌관광 활성화
· 주 5일근무제 실시로 인해 증가하는 고향방문 국민에게 농촌 전통 테마마을과의 연계를 통한 학습, 휴양, 레저의 만족도를 높이고, 농촌인의 소득을 높임


업무효울성 제고
· 농촌환경관리, 경관평가, 정책입안 및 연구작업 수행 시 정확한 기초자료 사용으로 간접 비용 및 소요시간의 절약

■ 농촌어메니티 종합전시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에서 개관한 ‘농촌어메니티 종합전시관’은 농촌에 존재하는 자연환경, 전통문화 등 국민에게 편안함과 즐거움, 쾌적함을 제공하는 ‘농촌어메니티’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농촌어메니티자원 개발사업 성과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위해 마련되었다.

농촌어메니티 종합전시관은 2007년 11월에 개장하였으며, 국내 유일의 어메니티 전시관이자 체험장(240㎡)으로 방문객들이 농촌계획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농촌어메니티’에 대해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이다.

· 개방 : 5월 5일 ~ 10월 31일 월, 수, 금 (10:00 ~ 17:00)
· 문의 :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 (031-290-0267)

농촌어메니티 종합전시관은 어메니티 소개공간, 새로운 아이디어공간, 정보공간, 영상체험공간, 작품전시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외에도, 체험프로그램, 유아동용체험워크북, 어른용리플렛, 곤충생태원등이 있다.
농촌어메니티 종합전시관은 곤충생태원 내에 위치하고 있다.

농촌어메니티 전시관 찾아가기

· 사이버 곤충생태원 바로가기 : http://goodinsect.go.kr

어메니티 100선소개

2007 농촌어메니티 100선은 2005년부터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에 1만2천여개 마을을 대상으로 어메니티자원의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에 농촌의 고유한 전통문화, 자연경관, 공동체 등 농촌다움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농촌 자원을 선정한 것이다.

<농촌진흥청 농촌어메니티 정보시스템, 체험마을 10곳 추천 보기>

< 출 처 : Daum 그린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