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우리 농산물이 최고!

우리 품종 청수 포도주 맛보러 오세요

- 농촌진흥청, 9일 광명동굴에서 국산 포도주 시음회와 토론회 열어 -

 

소비자가 우리 포도 품종 '청수'로 만든 백포도주를 직접 맛보고 평가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9월 9일 광명동굴(경기 광명)에서 국산 청수 포도주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시음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시음회는 포도주에 관심 있는 소비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그동안 국내 포도주 생산자나 소믈리에에게 청수를 원료로 한 포도주의 우수성이 널리 알려져 있지만, 소비자가 청수 포도주를 접하기는 어려웠다.

국산 포도 '청수'는 농촌진흥청 과수과에서 1993년 생식용 품종으로 육성한 청포도이다.

우리 기후풍토에 적합한 백포도주용 품종을 선발하기 위해 양조적성을 검토한 결과 2009년, 2010년 평가대상 백포도주 중 청수 포도주가 향이 매우 뛰어나 품질이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청수' 품종은 추위에 강해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재배 가능하며 당도가 높고 산 함량이 적당하다.

시음회에서는 '청수' 포도도 맛볼 수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산 포도주 산업 발전을 위한 토론회도 같이 진행한다.

포도산업의 6차산업화를 위한 좋은 모델인 광명동굴과 국내 와이너리와의 상생관계, 포도주 품질 향상을 위한 저온숙성 방법, 포도 '청수' 품종의 소개 및 양조특성에 대한 발표 및 토론회가 있을 예정이다.

현재 광명동굴은 다채로운 볼거리와 함께 40개의 국내 지역별 포도주양조장에서 생산한 국내산 포도주를 시음하고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와인동굴로 운영하고 있다.

주말마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와인강좌도 열리고 있다.

농촌진흥청 과수과 정성민 연구사는 “'청수'는 우리나라에서 육성한 우수한 양조용 포도 품종으로, 포도주 품질도 우수하다”라며,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맛보고 느낄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해 국내 포도주 생산량을 늘리면서 이를 기반으로 한 포도의 6차산업화를 촉진하겠다”라고 전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과수과장 최인명, 과수과 정성민 063-238-6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