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농사 속담과 기타 생활정보

한의사 송미연의 제철농산물-약쑥의 효능과 이용법

한의사 송미연의 제철농산물-약쑥의 효능과 이용법

초여름 식욕촉진제…몸의 기혈 따뜻하게

쑥은 입맛을 돋우는 봄나물로 일품이지만 약용 채취는 요즘이 제철이다. 조선 후기에 간행된 〈동국세시기〉에는 ‘단오에 쑥떡을 해 먹었다’기록이 전하고 있다. 예부터 5월 단오에 채취해 말린 쑥이 가장 약효가 좋다고 한다.

중국의 의학서인 〈본초강목〉에는 ‘쑥은 속을 덥게 하고, 냉을 쫓으며 습을 없애준다’고 한다. 특히 쑥은 식욕 촉진과 소화에 특효가 있어 입맛을 잃기 쉬운 봄~초여름의 식욕촉진제다.

쑥은 황해쑥·참쑥·사철쑥·개똥쑥 등으로 종류가 많다. 이 가운데 황해쑥과 참쑥은 성질이 따뜻해 몸의 기혈을 따뜻하게 하고 한습을 몰아내는 작용을 한다. 또한 쑥은 태워서 사용하면 출혈·토혈·코피·각혈 등에 지혈효과가 있다.

특히 사철쑥(인진쑥)은 혈청 콜레스테롤·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 고지혈증 예방과 지방간의 지질 함량 및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이는 사철쑥의 찬 성미가 체내 습열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는 데서 기인한다. 또 간염이나 담낭염 등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뜸의 재료로는 주로 참쑥·산쑥·황해쑥 잎을 사용한다. 쑥뜸은 쑥의 약효와 뜸의 열자극을 피부에 침투시켜 경락의 작용을 통해 기혈을 소통시킴으로써 자가 치유 능력을 극대화하는 원리다. 하지만 뜸은 자격증이 있는 의료인만 할 수 있고, 잘못하면 부작용이 따른다.

이밖에 쑥은 여름에 모깃불을 피워 모기를 쫓는 데 사용한다. 또 쑥의 연기를 이용해서 집안 등의 살균·소독을 할 수도 있다.

쑥은 거의 모든 종류를 식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황해쑥은 성미가 따뜻해 몸이 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만 사철쑥과 개똥쑥은 성미가 차서 기력이나 혈액 부족으로 몸이 쇠약해 발생하는 허증이나 한증에는 좋지 않다. 사람마다 타고난 기의 편향이 다르므로 쑥을 이용하기 전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경희대 동서신의학병원 한방재활의학과 교수
< 출 처 : 농민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