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농업뉴스

옥수수 꽃가루 이용 ‘밀’ 품종 육성

옥수수 꽃가루 이용 ‘밀’ 품종 육성
- 농진청, 밀 반수체기술 개발 품종육성기간 획기적 단축 -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밀 신품종 육성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반수체 육성기술’을 개발해 국내 밀 육종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반수체란 정상적인 식물의 염색체 수가 절반으로 줄어든 개체를 말하는데, 반수체 육종기술은 인공교배 후 유전형질을 빠르게 순계로 고정시킬 수 있어 약 10〜12년이 소요되는 육종기간을 6〜7년으로 크게 단축시킬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반수체를 이용한 품종 육성은 벼의 경우 꽃가루 조직배양을 통해 수행되고 있으나, 밀의 경우 국내에서는 개발되지 못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국내 최초로 옥수수 꽃가루를 이용한 밀 반수체 육성기술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밀의 신품종 육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밀에서 반수체 육성은 인공교배 후 생산된 밀의 잡종 1세대 개체의 수술을 전부 제거하고 암술머리에 옥수수 꽃가루를 넣어주고 자극을 줌으로서 밀의 씨앗을 만든다.


며칠 후 옥수수의 유전자가 들어있는 염색체는 자연 소실되어 버리고 밀의 염색체만이 남아있게 되며, 조직배양을 통해 반수체 식물을 생산하는 방법이다.


정부는 현재 자급률 1%에 불과한 식용 밀을 2017년까지 10%이상 자급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는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농업인, 소비자 및 가공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품종 개발이 필요하다.


농촌진흥청 맥류사료작물과 김기종 과장은 "밀 반수체 육종 기술을 활용해 조숙, 내병, 내재해성을 지닌 고품질의 밀 신품종을 조기에 육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맥류사료작물과장 김기종, 맥류사료작물과 김영진 063-840-2237

[출처] 농촌진흥청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