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농사 속담과 기타 생활정보

딱새 가족의 탄생..!! 농촌사랑이야기

귀농이라기엔 그렇구...

귀촌한지 이제 3년째네요~...

도시에선 생각지도 않던 동물들과 가족이 되어가네요~...

강아지, 달구....그리고 이번엔 딱새까지....ㅎㅎㅎ

아기 딱새예요~...

너무 이쁘지요?....ㅎㅎㅎ

4월 10일경....

울집 우체통에서 딱새가 나무가지를 입에물고 얼쩡거리더라구요~...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맘으로 우체통을 보니...

이렇게 집을 짓고 있었지요~...ㅎㅎㅎ

처음엔 나무가지와 짚등으로 기초를 다지더니...

안에는 부드러운 깃털로 만들더라구요~...

완성된 모습을 보니 어찌나 꼼꼼하게 지었는지....

감탄사가 절로 나오지요~...

살짝 엿봤을땐 알이 4개쯤인줄 알았지요~.....

알을 품은 딱새가 오가는 사람 소리에 불안해하는거 같아서.....

우리집앞은 사람이 잘 다니지 않는 곳이라 그나마 다행이었지요~...

우체통옆 대문에 이리 써놓고...

가능하면 텃밭으로가는 쪽문을 사용했지요~...

그리고는 조금은 무관심....ㅎㅎㅎ

그동안 너무 무관심했었나요?.....

알이 부화되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만 했었는데.....

너무 불안해해서 과연 부화가 될까란 생각도 했지요~.......

그런데 오늘.....

울 결양이 나를 부르네요~....

"엄마~...딱새 새끼가 태어났나봐요~....

어미가 먹이가지고가니까 소리가 나요~...

빨리 와보세요~..."

그래서 텃밭에있다가는 냉큼 뛰어가봤지요~....

그리고는 살짝였보니 딱새가 3마리....

와우~....

정말 어찌나 좋던지요~....ㅎㅎㅎ

살짝 우체통 뚜껑을 여니....

어미인줄알고 이리 주둥이를 벌립니다....

주둥이수를 보니 4마리...잠깐~..5마리...

잠시후...6마리...

그런데....

진짜로 7마리네요~....ㅎㅎㅎ

딱새 엄마가 먹이를 물고 주위를 서성이네요~....

제가 있어서 조금 불안했나봐요~....ㅎㅎ

눈도 제대로 못뜨고 입만 벌려요~...

가장 크게 울고 입을 벌린 놈에게 먹이를 준다지요?....

그러니 아직 눈은 안떠져도 입은 크게.....ㅎㅎㅎ

아빠 딱새도 주변을 서성이며 망을 봅니다....

두마리가 대문앞 감나무를 왔다갔다하네요~....

아빠 딱새는 딱딱 소리를 내지요~....

아마도 아내 딱새에게 보내는 신호인가 싶기도 해요~.....ㅎㅎㅎ

딱새는요~....

15cm, 몸무게 17~18g이고 수컷은 머리꼭대기에서 뒷목에 이르기까지 잿빛이 도는 흰색이고 멱에서 윗가슴에 걸쳐서는 어두운 검정색이에요. 날개는 검정색이고 흰 얼룩이 있으며, 아랫가슴에서 배 아래쪽은 붉은 갈색입니다.

암컷은 온몸이 연한 갈색이며 날개에는 흰색 부분이 있고

수컷은 일정한 지역에 텃세권을 갖고 생활한답니다.

지저귈 때는 꽁지를 위아래로 흔드는 버릇이 있죠..^^

사실은....

딱새와 같은 시기에 울집 달구가 포란을 했었지요~...

그래서 병아리도 태어나고 아기 딱새도 태어나면 너무 좋을거 같았지요~...

그러면 웬지 좋은일만 생길거 같아서요~...

그런데...

달구의 포란을 실패로 끝이났지요~.....

참 많이 아쉬웠지요~...

그래도 아기 딱새를 보니 기분이 아주 좋아지는거 같아요~....

도시에서는 생각하기 힘든 일이지요~.....

이런 일들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좋은 경험인지...

울 결양....

"와~~~

엄마...너~무너무 귀여워요~..."

귀촌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새삼드는 오후였네요~.....

<출처: 농촌진흥청 블로그>


이 영 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