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농업뉴스

농약·농기계 사고 매년 느는데 안전 보호대책은 취약

농약·농기계 사고 매년 느는데 안전 보호대책은 취약

한국소비자원, 농촌지역 소비자 안전 토론회

농촌에서 농기계와 농약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매년 늘고 있는데 비해 안전보호 대책은 취약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에 따라 농촌 취약계층 안전교육 강화, 농기계 안전장치 범위 확대, 잠금장치가 있는 농약보관함 보급, 농업인안전공제 보상 수준 확대 등의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됐다.

이 같은 지적은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주관한 ‘농촌지역 소비자 안전 토론회’(사진)에서 발표됐다. 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자로 나선 최은실 한국소비자원 생활안전팀장은 “농촌의 안전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 위해감시시스템(CISS)에 2006~2009년 3년여 동안 접수된 위해사례를 보면, 농기계의 경우 경운기(48.1%)·트랙터(19.2%)·관리기(14.5%) 순으로 사고가 많았다. 사고 원인으로는 부주의(39.5%)가 가장 많았으며, 나쁜 작업 여건(22.6%), 운전 미숙(19.4%), 기계 고장(8.6%) 등이 뒤를 이었다.

이에 비해 안전교육은 농기계 구입자의 39.2%가 받지 않았다고 응답했고, 구입 후 안전검사는 73.6%가 해 본 적이 없다고 답해 전체적으로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농약은 음독할 경우 사망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농기계보다 위험도가 더 심각하다. CISS에 접수된 농약 관련 위해사례로는 중독(42.7%)이 가장 많았으며, 내부기관 손상(12.8%), 화상(12.8%), 안구 및 시력 손상(8.2%)이 뒤를 이었다.

농약 역시 안전교육을 받아 본 적이 없는 사람이 31.6%, 사용설명서 미숙지자가 31.5%에 달해 농기계와 마찬가지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약 보관장소로는 창고에 보관한다는 응답자가 82.2%로 가장 많았으나, 구석진 곳에 방치하는 경우(13.4%)도 적지 않았고 심지어 화장실(0.8%)이나 부엌(0.2%)에 보관한다는 응답자도 있었다. 잠금장치가 있는 농약보관함은 79.5%가 없다고 답했다.

한편 최근 여성결혼이민자들이 늘면서 조작 미숙이나 주의사항 미숙지로 인한 위해사례 발생 가능성이 큰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최팀장은 “농촌지역 여성결혼이민자의 절반 이상이 영농에 종사하고 있는 만큼 철저한 교육과 정보 제공, 각 제품 설명서에 여성이민자들의 모국어 병기 등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경숙 국립농업과학원 연구관은 “산업재해보장보험에 가입된 1,200만명의 근로자 중 농업근로자는 고작 3만여명”이라며 “농업인들의 직업적 보호를 위해 농업인 안전공제를 산업재해보장보험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경선 농촌진흥청 농자재관리과 사무관 역시 “음료수병·의약품으로 오인해 발생하는 농약 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 올해 6월부터 농약 안전 병마개가 의무화됐다”며 “농약 안전보관함의 경우도 올해 9월까지 사용 실태를 조사해 향후 농가 전면 보급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승환 기자
lsh@nongmin.com

< 출 처 : 농민신문 >